발언은 20대 여대생 대부분이 외모에 대해 그녀와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고, 이를 비판 의식 없이 공공연히 표현하는 것이 문제될 게 없다는 식으로 해석되기에 충분했다. 결국 패널로서 대표성과 방송의 파급력에 대한 고려가 부족했던 데서 나온 발언이 외모 지상주의를 조장하는 결과를 가져왔다는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Ⅰ. 서론
여성혐오는 가부장제 사회의 기초이며 성차별적 문화와 제도를 구성하는 핵심 원리로 여성을,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취급하면서 자율성을 부정하는 대상화이다. 여성혐오는 여성을 남성과 동등한 성적 주체로 결코 인정하지 않는 여성의 객관화, 타자화로, 여성에 대한 멸시를 의미
Ⅰ. 서론
여성혐오나 남성혐오에 관련한 다양한 기사를 접할 때마다 이성이 서로가 너무도 아프게 하는 것 같아서 가슴이 쓰리다. 솔직히 어떤 쪽이 더 옳고 나쁨을 헤아리기가 힘들 정도로 서로의 생각이 너무 극단적이다. 보통 일반적인 사람들도 어느 정도의 분노가 있지만 그래도 자신을 제어할
Ⅰ. 서론
현대에는 다양성의 사회, 세계화된 사회로 다문화가 소수자(minority)에 대한 인식과 차이성을 인정한다는 측면에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사회학적으로 소수라는 용어는 1960년대 이후 가시화된 계급 운동을 제외한 사회 운동세력을 지칭할 때부터 사용하였다. 당시의 대표적인 예로 흑
Ⅰ. 서 론
요즘 직장 내의 성희롱이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어 성희롱 당한 여성과 피해자에게 많은 고통을 주고 있다. 지난 2001년 남녀고용평등법 개정으로 직장내 성희롱에 대한 규제가 대폭 강화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장내 성희롱은 아직도 많은 사업장에서 일상적으로 발생
(2) 세계 이슬람 현황
이슬람을 믿는 무슬림들은 140여 개 국가에 흩어져 살고 있는데, 그 중 아랍연맹에 속해 있는 22개국 레바논, 시리아, 이라크, 요르단,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바레인, 카타르, 아랍 에미레이트, 오만, 예멘, 이집트, 수단, 리비아, 튀니지, 알제리, 모로
‘루저의 난’ 사건은 정말로 식상한가? 현재의 상황에서 이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고자 하는 것은 불필요한 자원의 낭비일 뿐인가? 과연 대중들은 ‘루저의 난’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가? 대다수의 사람들이 사실은 <미녀들의 수다> 프로그램을 직접 시청하고 발언을 들은 것이 아니라,
혐오발언에 관관한 사건을 요약하면 성 정체성의 곤란을 겪고 있던 어떤 학생이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전환 수술을 받았고, 자신이 롤모델로 동경하고 있는 모 변호사처럼 되기 위해서 법을 공부하고자 숙명여자대학교 법학부에 지원하여 합격을 했는데, 이를 알게 된 일부 숙명여대 학생이 성전환자가
2. 여성혐오의 범위
모든 혐오의 범위가 그러하듯, 여성 혐오 또한 그 범위가 넓고 곳곳에 만연한 것으로 여겨진다. 때로는 이러한 모호함이 사람들로 하여금 혼란을 일으키기도 하고 스스로 혐오적 마인드에 대한 반성을 촉구하기도 한다.
사회학자 앨런 G. 존슨(Allan G. Johnson)에 따르면, “여성혐오